[블록 체인소 김·영선 기자]블록 체인 트랜스 포메이션 집중 분석__정보 서비스(미디어 광고)⑦ ① 교육 ② 게임 ③ 유통 ④ 예술 ⑤ 의료 ⑥ 금융 ⑦ 정보 서비스(미디어 광고)미디어 분야에서 블록 체인 기술은 상업성과 공공성이라는 두가지 사회적 가치를 모두 충족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적용 과정에서 각종 크고 작은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블록 체인이 기존 산업과 결합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기존의 서비스 중 특히 주목되고 있는 분야는 블록 체인 기술을 주도한 금융 서비스 분야이지만 요즘은 거래 투명성과 안전성을 중심으로 한 의료 서비스 분야, 보험, 그리고 트레이드 오프가 자주 발생하는 무역, 해운업 분야를 비롯한 공급 관리에 이르기까지 급속히 전통 산업 영역에 융합하고 있다.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블록 체인을 활용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미 등록된 암호 통화만 해도 수십 여종에 달하며 현재 준비 중인 서비스도 100여종을 넘는다. 지금도 영화나 음악, 텔레비전, 소셜 미디어 뉴스에 이르기까지 블록 체인을 활용한 많은 서비스가 ICO을 준비하거나 이미 서비스 중이다. 그럼 미디어 분야에서는 왜 블록 체인 기술에 관심을 갖는 것일까.가장 큰 이유는 현재 미디어 산업의 시장 구조가 심하게 왜곡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언론 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수익 분배의 불균형과 불공정 계약이라고 하겠는데 이건 시장 지배적 사업자인 소수의 거대 플랫폼 사업자가 시장을 통제하고 있는 것부터 시작된다. 블록 체인 기술의 잠재성에 주목하는 사람들은 바로 블록 체인 기술이 중재자 없는 콘텐츠 직거래를 가능한 플랫폼 사업자의 유통과 중개 과정을 거치지 않은 때문에 불필요한 거래 비용을 줄이고 그 지분을 제작자에게 돌려줄 수 있다.
특히 미디어 산업의 특성상, 컨텐츠의 창작과 유통, 소비 과정에 참여하는 다수의 참가자 사이에서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계약과 거래 방식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블록 체인과 미디어 산업의 접점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광고, 컨텐츠 플랫폼, SNS뿐 아니라 뉴스 매체, 가상 현실(VR)등 미디어와 관련한 서비스는 분야를 불문하고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 보이고 있다.블록 체인을 활용한 미디어 서비스에서 가장 상업화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로 꼽히는 분야는 광고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광고 서비스는 블록 체인 미디어와 가장 어울리지 않는 서비스로 간주되는 것도 있다. 광고가 가장 블록 체인 활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인 이유는 블록 체인 기술이 광고 산업에서 그간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광고 산업 분야에서 꾸준히 제기된 문제점은 노출(효율성)로 측정(정확성의 문제에 요약된다. 노출은 광고주가 원하는 잠재적 소비 계층으로 적절하게 전달됐는지 여부와 관계가 있다면 측정은 광고 효과가 정확히 측정되었는지 여부와 관계가 있다. 디지털 뉴스 미디어 환경에서는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소비자 취향이 분석 가능하게 되면서 특정 미디어 콘텐츠에 해당 이용자의 입맛에 맞는 광고를 노출할 수 있게 됐다. 그러므로 적절한 목표 사용자에게 광고가 집행됐는지는 광고비의 효율적 집행을 판단하는 요소이다. 또 측정은 광고의 효과와 관련이 있다. 뉴 미디어 시대의 광고는 해당 광고의 클릭율을 높이기 위한 부정적인 방법이 동원되기 때문에 정확히 측정되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끊이지 않는다.이런 문제는 결국 투명한 광고에 대한 요구로 이어진다. 만약 광고와 관련된 제반 계약 요건이 충족될 때 광고비의 과금과 결제가 행해진다면 투명한 광고 집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업계에서는 블록 체인 광고가 기존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온 타깃 수용자에 대한 비효율적인 광고 노출과 광고 실적 조작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광고주와 광고 매체 이용자 간 상호 신뢰도를 높이는 다자 간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잠재성에 주목한다. 또 블록 체인 기반의 광고 서비스에서는 광고 집행과 관련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됨으로써 결제 과정에서 광고 중개업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광고주와 콘텐츠 제공자의 입장에서 중재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런 점에 주목한 서비스는 주로 디지털 광고 서비스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대표적인 사업자로서 맛도하이브(MadHive)과 비트 티저(Bit Teaser)뉴욕 인터랙티브 광고 거래소, 아도하이브, 그리고 최근 서비스를 선 보인 애드 블록이나 엑스 체인 같은 블록 체인 광고 서비스가 있다.
맛도하이브과 수신 주소 하이 부산 인터넷 OTT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맛도하이브(MadHive)는 광고 노출 수와 클릭 수 등 광고 노출과 관련된 데이터를 블록 내에 저장하고 이를 공개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광고 노출 현황을 추적할 수 있다. 광고 대행사를 비롯한 광고주와 벤더, 이용자까지 해당 광고 집행과 관련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어 상호 감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 거래의 투명성이 확보된다.아도하이브는 목표에 수용자들에 광고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그 방식이 AI을 통한 자동화에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또 타깃에 가장 효율적인 채널에 원어민 영상 광고를 무제한에 올릴 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광고에 최적화된 서비스이다. 특히 아도하이브은 세르게이, 포폴다는 IOTA개발 진이 참여하고 ICO단계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비트 티저와 뉴욕 인터랙티브 광고 거래소 덴마크의 블록 체인 기반 광고 추적 솔루션인 비트 티저는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 효율을 높이려는 소규모 광고주 때문에 개점 광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 체인 기반의 광고 서비스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온라인 광고의 클릭 연결망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마케터가 광고 노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광고 타깃을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광고비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뉴욕 인터랙티브 광고 거래소는 세계 최초의 블록 체인 기반 온라인 광고 미디어 렙다. 온라인 광고 거래 플랫폼이지만,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인쇄 매체 등 모든 미디어 광고 거래가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이들의 광고 거래 시 역시 투명성과 저작권 보호가 열린다. 미디어와 광고주는 Nasdaq Financial Framework라는 체제를 통해서 광고 목록을 거래할 수 있고 광고 상품에 다양한 옵션을 부가하고 주식 시장의 선물 옵션 같은 다양한 파생 상품에 대한 프리미엄 거래도 가능하다.애드 블록과 엑스 체인 애드 블록과 엑스 체인은 “여기가 광고의 미래(애드 블록),””디지털 광고에 블록 체인 혁명을!(익스 체인)” 같은 다소 상업적인 모토를 갖고 등장한 최근의 블록 체인 광고 서비스이며, 이용자 친화적인 지불 시스템을 구현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이들 서비스는 앞의 다른 블록 체인 광고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보다 최근의 블록 체인 광고 서비스는 초기 블록 체인 광고 매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는 다음의 2개에 해당한다. 우선 광고주와 출판자, 그리고 소비자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연결하느냐는 문제로, 광고 노출의 효율성을 기술적으로 개선에 노력한다. 2번째 문제는 중개 비용 절감 문제인 만큼 불필요한 중재자와 중개 과정을 제거하기로 거래 비용을 최소화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둔다. 물론 이 과정에서 암호 통화를 통해서 지급 효율성과 거래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도 강구되고 있다[email protected]